
해외에서 직접 경험한 타이칸에 대해 이석재 포르쉐코리아 매니저(차장)는 이렇게 말했다. 전기차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모델로 브랜드 아이코닉 스포츠카를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포르쉐 DNA가 고스란히 녹아들었다고 설명했다. 포르쉐 소속 직원이 신차를 소개한 말이지만 브랜드를 상징하는 911과 직접 비교한 점이 의미심장하다. 이 매니저는 911을 살 금액이 있다면 본인은 타이칸을 살 것이라고 했다.
포르쉐코리아는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에 걸쳐 개최한 ‘2020 미드시즌 미디어 컨퍼런스’를 통해 브랜드 첫 전기차 모델인 ‘타이칸’ 국내 출시 일정과 가격을 공개했다. 오는 11월이나 12월 엔트리 버전인 ‘타이칸 4S’를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 고성능 모델인 ‘타이칸 터보’와 ‘타이칸 터보S’를 순차적으로 국내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타이칸은 전동화 시대를 맞아 브랜드 체질변화를 알리는 첫 ‘순수’ 전기차다. 타이칸을 시작으로 포르쉐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비중을 50% 수준으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국내에서는 출시 1년 가까이 앞두고 작년 11월 아시아 프리미어로 공개됐다. 브랜드 특유의 스포츠카 DNA를 담아 날렵한 디자인을 갖춘 세단으로 만들어졌다.

외관은 낮게 떨어지는 보닛과 보닛보다 높은 펜더, 낮은 차체와 유선형 실루엣, 4포인트 LED 주간주행등 및 테일램프 등 기존 스포츠카 디자인 요소를 물려받았다. 실내 역시 기존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고화질 디스플레이와 터치 방식 햅틱 버튼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계기반과 센터콘솔에는 전기차 전용 메뉴와 새로운 터치 패널이 더해졌고 조수석 탑승자를 위한 터치 디스플레이도 마련됐다.

성능은 트림에 따라 최고출력 435~625마력(오버부스트 시 530~761마력), 최대토크 65.3~107.1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 도달에 걸리는 시간은 4S가 4.0초, 터보와 터보S는 각각 3.2초, 2.8초다. 타이칸 터보S는 911 터보S(스포츠크로노 패키지 적용 시 2.7초)에 버금가는 가속성능을 갖췄다. 배터리 용량은 4S가 79.2kWh, 다른 트림은 모두 93.4kWh다.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아직 미정이지만 다른 전기차 모델 항속거리를 고려하면 약 300km 수준으로 예상된다.


첫 전기차 국내 출시를 앞두고 포르쉐코리아는 충전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마트 성수점과 양재점을 비롯해 전국 10여개 주요 장소와 9개 포르쉐센터에 국내 최초 320kW급 초고속 충전기 구축을 추진하고 있고 전국 120여곳에 완속 충전기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했다.
홀가 게어만 포르쉐코리아 대표는 “올해는 브랜드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새로운 아이코닉 모델 타이칸을 한국 시장에 출시하는 역사적인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브랜드 첫 순수 전기차가 성공적으로 론칭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