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기아, 2023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새 ESG 비전·핵심가치 담아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3-08-01 19:09:00업데이트 2023-08-01 19:11:31
기아는 작년 한 해 동안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성과와 관련 정보를 담은 ‘2023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국내외 이해관계자 소통을 위해 매년 보고서를 제작해 공개한다.

올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ESG 비전과 관련된 내용을 이야기로 풀어낸 ‘매거진’파트와 데이터 중심 ‘팩트북’파트로 구성했다. 매거진파트에는 새롭게 수립한 비전(영감을 주는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움직임)과 전략 체계에 대한 소개가 담겼다. 또한 ESG 3대 핵심가치인 지구를 위한 친환경·순환경제 선도, 모두가 안전하고 만족하는 사회 구현,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거버넌스 확립 등과 관련된 주요 추진 현황을 수록했다.
팩트북파트는 ESG 각 영역별 상세한 정성·정량 데이터를 포함한다. 전략 방향과 목표, 성과 및 현황, 인증 및 평가 순으로 내용을 구조화해 가독성을 높였다. 기아의 보고서는 글로벌 공시 가이드라인(GRI, SASB)을 준용한다. 특히 올해는 유럽 지속가능성 공시 지침(CSRD) 등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ESG 정보공시 규제와 관련해 이중중대성 평가 결과를 새롭게 담았다고 기아 측은 설명했다. 이에 맞춰 스코프3 온실가스 배출량 공시 범위를 확대해 공개했다고 한다. 스코프3 온실가스는 기업의 가치사슬(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말한다.

기아 관계자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대외 이해관계자들이 기아 ESG 비전의 가치와 지향점, 추진 의지 등을 공감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유럽과 국제회계기준(IFRS)을 필두로 글로벌 ESG 공시 규제가 가시화되면서 ESG 데이터 관리 수준을 높이고 공시 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