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현대車 장재훈 사장 “전기차, 원가 줄여 경쟁력 확보”

구특교 기자
입력 2024-03-22 03:00:00업데이트 2024-03-22 03:00:00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사진)이 “전기차(EV)의 근본 경쟁력과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체계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21일 서울 서초구 현대차 본사에서 열린 제56기 정기 주주총회(주총)에서 장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EV 경쟁사의 공격적인 가격 인하 정책으로 원가 경쟁력 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며 “어려운 외부 환경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다지겠다”는 올해 경영 방침을 밝혔다. 비야디(BYD) 등 중국 전기차와 테슬라 등이 ‘반값 전기차’를 내세우며 전기차 가격을 대폭 낮추는 전략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이를 위해 장 사장은 원가 절감을 통해 EV 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그는 “부품 내재화와 공정 혁신 등을 통해 EV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밸류 체인을 강화할 것”이라며 “올해 계획 중인 중대형 전기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성공적인 글로벌 론칭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올해 전기차 ‘아이오닉7’ 신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SDV 전환을 가속화하는 전략들도 공개했다. 장 사장은 “모든 차종을 SDV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분산돼 있던 연구개발 조직을 통합한다”며 “작은 부품에서 시작해 생산까지 모두 아우르는 ‘칩 투 팩토리’ 전략을 통해 SDV 제품 양산을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주총에서는 장 사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는 안이 가결됐다. 장 사장은 앞으로 3년간 현대차를 더 이끌 예정이다. 현대차 기말배당금은 보통주 기준 주당 8400원으로 확정됐다.

구특교 기자 koot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