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현대차-LG엔솔, 美에 5조7000억 투자해 배터리 합작공장

이건혁 기자
입력 2023-05-27 03:00:00업데이트 2023-05-30 13:52:26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5조7000억 원을 투자해 2025년까지 미국에 배터리셀 합작 공장을 세우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SK온에 이어 LG에너지솔루션과 합작 공장을 건설키로 하면서 미국 내 전기차 및 배터리 생산 역량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두 공장을 완공하면 미국 내에 도합 약 60만 대 이상 분량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역량을 갖추게 된다.

현대차그룹은 26일 서울 영등포구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양사는 합작법인의 지분을 절반씩 보유할 예정이다. 총투자액 5조7000억 원(약 43억 달러) 중 일부를 공동 투자하며 나머지는 신설 법인이 추후 조달하는 방식이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가 지어지는 미국 조지아주 브라이언카운티에 부지가 마련됐다. 합작 공장은 연간 약 30기가와트시(GWh)의 배터리셀을 생산한다. 이는 전기차 약 30만 대에 사용될 수 있는 양이다.

이 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셀은 현대모비스에서 배터리팩으로 제작해 HMGMA,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기아 조지아 공장 등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법인을 통해 미국 시장에 최적화된 배터리를 조달하고,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글로벌 전기차 대전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SK온과도 미 조지아주 바토카운티에 배터리셀 생산 공장 건설 계획을 내놨다. SK온과의 합작 공장에는 총 50억 달러를 투자해 연간 35GWh 규모 배터리셀을 생산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364만 대를 달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중 미국 판매 목표치는 100만여 대로 추산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합작 공장에서 배터리셀을 납품받아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세제 혜택 기준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배터리 생산 파트너를 구한 현대차그룹이 신공장 완공 시점을 앞당길 수 있느냐가 미국 시장 성패를 가를 관건이라고 보고 있다. IRA 규정에 따라 현대차그룹 전기차는 현재 미국 시장에서 보조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HMGMA 완공 시점을 2024년 말로 앞당기는 방안을 추진 중이며, SK온 및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 공장도 이에 맞춰 조기 완공해야 하는 과제를 갖고 있다.

이건혁 기자 gu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