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와이랩스, 골프장 ‘Y카트 시리즈’ 출시

정진수 기자
입력 2025-04-16 15:08:00업데이트 2025-04-16 15:11:25
와이랩스가 업사이클링 다인승 골프 카트 ‘Y카트 시리즈’를 16일 출시했다.

최근 골프 업계에서는 탄소 저감과 자원 순환을 고려한 환경 중심의 경영 방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골프장에서 신규 카트를 도입하거나 노후 카트를 교체하기 위한 연간 구매 규모는 약 8000여 대에 달한다. 와이랩스는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과 비용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기술적 해법을 고민한 끝에 환경적 가치를 재생산하고 확장하는 ‘업사이클링’ 방식을 채택했다.

이 기술은 중고 카트를 수거해 재생산하는 업사이클링 방식으로, 프레임 연장 및 보강 등 구조 개조와 정밀한 조립 공정, 성능 테스트를 거쳐 완성된다. 일반 제품과 동등한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생산 비용과 환경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와이랩스가 국내에서 첫 개발한 친환경 업사이클링 기술은 특허 취득을 통해 기술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차체 연장에 따른 하중 변화와 최대 응력 등 구조적 요소를 검토해 내구도를 강화했다. 시트 브라켓에는 슬라이드 방식을 적용해 좌석 탈거와 정비가 용이하도록 설계함으로써 유지·관리의 효율성도 높였다. 이러한 설계 방식은 전문 기관의 구조 검증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했다.

Y카트 시리즈는 총 3개의 모델을 선보인다. 와이랩스의 독자 기술이 적용된 친환경 업사이클링 다인승 Y카트를 비롯해, 태양광 패널을 장착한 뉴 다인승 리무진 Y카트, 운반용이나 화물용 등 골프장 외부에서도 활용 가능한 2인승 다목적 Y카트까지 골프장의 다양한 운영 환경과 사용도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다인승 Y카트 모델 2종에는 독립 열선 시트, USB 충전포트, 선풍기, 4인 골프백 전용 캐리어, 승하차 안전을 위한 세이프티바 등 이용자 편의성과 안전을 고려한 프리미엄 사양이 기본 적용돼 향상된 탑승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Y카트는 골프 카트 MCU와 완벽 통신되는 자체 개발 배터리 BMS를 탑재해 회생제동으로 발생된 전기를 버리지 않고 회수해 배터리에 저장할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됐다.

뉴 다인승 리무진 Y카트는 루프에 150와트 태양광 패널을 3개 설치한 태양광 충전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같은 용량의 배터리팩 대비 주행거리를 극대화했다. 이 과정에서 과충전이 발생되지 않도록 3단계 과충전 방지 기능도 갖췄다.

와이랩스 친환경 리무진 카트는 기존의 중고 카트를 개조할 경우 약 2000만 원에 제공된다. 개조할 중고 카트가 없어도 완제품을 2800만 원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