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벤투스 에보는 기존 초고성능 스포츠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 후속 개발된 4세대 모델이다. 이전 모델 대비 강력한 제동력과 코너링, 뛰어난 연비 효율 및 마일리지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벤투스 에보는 특정 성능이 향상되면 다른 성능이 떨어지는 트레이드 오프 성능을 극복하기 위해 최신 AI 기술을 활용한 최적 컴파운드(타이어의 다양한 원재료가 섞인 혼합물)를 채택했다.
타이어 그루브(표면의 굵은 홈)에 고성능 배수 설계 기술을 적용해 젖은 노면에서의 제동 및 핸들링 성능을 높여 빗길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 일부 신차용 타이어 공급 규격을 제외한 대부분의 교체형 규격이 국내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등급 기준 젖은 노면 제동력 1등급이다.
이와 함께 타이어 가장자리를 매끄럽게 해 주행 시 노면 접촉 압력을 균일하게 분산하고 마찰을 증가시켜 마른 노면에서의 제동 성능을 기존 모델 대비 최대 6% 향상했다. 코너링 강성도 개선해 안정적인 고속 주행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최적 타이어 패턴 디자인을 적용해 균형 잡힌 트레드(지면과 맞닿는 타이어 표면) 블록 강성을 유지했다. 동시에 주행 시 노면 접촉 압력을 균등하게 분산시켜 타이어 수명을 기존 모델 대비 최대 32%까지 높였다.
이용관 한국타이어 한국사업본부장은 “벤투스 에보는 현재 BMW, 아우디 등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 주요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 중”이라며 “초고성능 퍼포먼스 타이어를 사용하려는 고객들에 최고의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정진수 동아닷컴 기자 brjean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