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BBC의 자동차 TV프로그램 탑기어는 77년 첫 방송을 시작으로 약 46년동안 214개국 방영, 가장 많은 시청자를 보유한 TV프로그램입니다. 이 전통과 명성을 이어 1994년 매거진도 발행했고요. 매거진도 올해 30주년이 됐습니다.
탑기어에서 올해 최고의 전기차 20대를 선정했습니다. 탑기어가 자동차를 선정하며 소비자의 평론을 인용하여 해당 차의 장점을 설명했는데 이를 그대로 전달합니다.
11위부터 20위까지를 소개하고 1위부터 10위까지는 2부에서 소개하겠습니다.
▶ 탑기어가 뽑은 2024년 최고의 전기차 1위~10위|EV라운지 (donga.com)
20위 피아트 500
"500은 작지만 세컨카로 쓸 필요가 없습니다. 고속도로을 운전하는데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
"아바스가 1950년대 후반에 피아트 500을 만들기 시작했을 때와 여전히 비슷합니다. 당시의 테마를 복고적으로 현대화했습니다"
19위 로터스 엘레트라
"전통적인 로터스와는 전혀 상관이없는 중국에서 생산된 다른 차지만, 그렇다고 이름을 승계한 만큼 로터스의 철학이 완전히 사라진 것도 아닙니다. 매우 가치가 있는 SUV고 테슬라와 같은 전자 조명을 포함해 이 분야에서 경쟁하기에 충분합니다"
18위 현대 코나 일렉트릭
"네 정말 요즘 패밀리 크로스오버 차량의 실제 모습은 이렇답니다. 브라보 현대"
"버튼이 가득한 인테리어는 요즘 시대에 박수받아야하며 3만파운드(한화 5천1백만원) 중반부터 시작하는 가격도 좋습니다. 이제는 2017년 코나가 처음 출시됐을 때보다 훨씬 더 많은 선택지가 있지만 이번 새로 출시된 코나는 최고 수준입니다"
17위 르노 시닉 E-테크
"르노에는 또다른 패밀리 해치백의 전기차인 메간e-테크가 있지만 뒷공간의 부족이 아쉬웠습니다. 시닉은 휠베이스가 100mm 더 길어 뒷공간이 더 넓습니다."
"메간의 배터리가 충분하지 않았는데 시닉은 87kWh를 기본으로 제공해 391마일(629km, WLTP기준)을 주행할 수 있습니다"
16위 현대 아이오닉 6
"우리는 현대가 지난 3~4년간 얼마나 승승장구했는지 압니다. 아이오닉이 그 증거입니다. 파격적인 디자인과 함께 성능을 입증했습니다. 편하고 주행에 매끄럽고 조작도 쉽습니다. 주행거리도 충분하며 전비도 좋아 먼 거리도 걱정없이 갈 수 있습니다"
15위 마세라티 그란투리스모 폴고어
"이 차는 실제 부자들의 찬의를 받는 차입니다. 값어치를 하는 그 어떤 마세라티보다 더 잘 설계되고 개발된 차입니다"
"회사의 투자와 추진력에 따라 MC20이 SUV로서 더 잘 팔릴것입니다. 하지만 마세라티의 그란투리스모는 시그니쳐 요리죠"
14위 기아 EV9
"기아차의 주력 제품은 많은 금속과 의자, 장비들 만으로도 충분한 값어치를 합니다"
"실제로 적절히 잘 고안된 제품입니다. 일상적인 패밀리카로 충분하고, 미래에 대비할 수 있을 만큼 기능이 충분하며, 10년전 기아차나 한국차라면 말도 안되는 가격을 정당화 할 수 있는 충분한 주행 거리와 성능을 갖췄습니다"
13위 볼보 EX30
"유럽 시장을 강타할 소형 배터리 Pro버전에서도 공간, 편안함, 주행거리 및 효율성이 인상적입니다"
"아마도 이전 ID모델보다 사용하기 쉽고 제멋대로인 요소가 적습니다. 친절한 폭스바겐입니다"
12위 BMW i4
"우리는 테슬라모델3와 폴스타2를 좋아하지만 여전히 i4를 대안으로 두고 있습니다. eDrive40은 다른 EV보다 훨씬 더 주행력이 좋고 세밀합니다"
"우주선처럼 보이진 않지만 그것을 사람들이 원하는것도 아닙니다. 이 자동차는 BMW입니다"
11위 폭스바겐 ID.7
"유럽 시장을 강타할 소형 배터리 Pro버전에서도 공간, 편안함, 주행거리 및 효율성이 인상적입니다"
"아마도 이전 ID모델보다 사용하기 쉽고 제멋대로인 요소가 적습니다. 친절한 폭스바겐입니다"
EV라운지 에디터 evloung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