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편리하지만 주의가 필요한 전기차 회생제동기능

ev라운지
입력 2023-03-20 15:11:00업데이트 2023-05-09 17:44:37
내연자동차와 다르게 전기차에는 '회생제동'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회생제동의 사전적 의미회생제동의 사전적 의미


간단하게 말하면, 브레이크를 밟으면 자동차가 정지 하게 되는데요, 정지하는 힘을 이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기술입니다.
전기차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사용해야 하지?'라고 의문이 드는 어려운 기능일 것입니다.

사실 전기차를 운전할 때 회생제동기능 사용법을 따로 익힐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면 내연기관차를 운전하듯이 브레이크를 밟으면 자동으로 프로그래밍된 일정한 규칙에 의해 스스로 작동되기 때문입니다.

회생제동 작동 중회생제동 작동 중


그런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주의점이 있습니다.
알고 있으면 간단하게 대처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모르고 있으면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1. 회생제동이 작동될 때는 브레이크등이 안 켜질 수도 있습니다.
회생제동을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간단하게 브레이크를 밟는 방법, 브레이크만 밟아줘도 자동차가 감속될 때 자동으로 회생제동이 작동하고 물론 브레이크등도 잘 작동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회생제동 강도를 높게 설정해서 엑셀을 서서히 떼면서 감속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원페달 드라이빙'이라고 합니다. 현대·기아 자동차에서는 '아이페달' 모드라고 합니다. 전기차를 산 후 저는 아이페달 모드를 매일 같이 사용했습니다. 그 정도로 아주 편한 기능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바로 앞에 신호대기 중인 전기차가 브레이크등이 켜지지 않은 모습을 보고 알게된 사실이 있습니다.

아이페달 모드 - STOP 정차 모드에서는 브레이크등이 작동하지 않는다.
아이페달 모드 - AUTO HOLD 정차 모드에서는 브레이크등이 작동한다.

정상 브레이크등 작동 중인 EV6 택시정상 브레이크등 작동 중인 EV6 택시


아이페달 모드는 분명히 막히는 시내 도로에서 엄청나게 편한 기능이지만 브레이크등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반쪽짜리 기능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혹시나 브레이크등이 작동되지 않아서 멀리서 빠르게 오던 자동차가 앞차를 인지하지 못하고 브레이크를 늦게 밟는다면 자칫하다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 될 수도 있겠더라고요.

야간운행시에 아이페달모드로 회생제동 감속 정지를 한다면 반드시 AUTO HOLD 기능을 작동시켜 브레이크등이 켜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안전운전에 도움 될 것입니다.

브레이크등이 작동하지 않고 있는 상태브레이크등이 작동하지 않고 있는 상태


2. 회생제동이 자동으로 OFF 되는 상황에 주의하세요.
저는 전기차를 처음 탔을 때 엄청난 가속력에 감탄했고, 차차 전기차의 가속에 익숙해졌습니다. 그런데 가끔 울퉁불퉁한 노면을 지나갈 때 자동차가 쭉 미끄러지는 듯한 기분을 느낄 때가 있었습니다. 그럴 때면 ‘내가 가속을 너무많이했나?’라는 생각이 들어 울퉁불퉁한 코너길에는 천천히 운행하는 습관을 가지게 됐습니다.
그럼에도 가끔은 도로상황을 보다가 깜빡 하고 노면을 미리 못 보고, 감속을 해두지 못할 때가 발생합니다. 그럴 때면 울퉁불퉁한 노면을 지나가다가 차가 미끄러지는 느낌에 식은땀을 흘린 경험이 자주 있습니다.

사실 이 느낌은 실제로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것이 아닙니다.
회생제동이 OFF 되면서 브레이크와 회생제동의 제동력 차이가 생겨 실제로 자동차가 앞으로 뻗어나가는 현상입니다.
갑자기 회생제동이 OFF가 되는 이유는 울퉁불퉁한 노면에서 좌우 바퀴의 회전수 차이가 발생하면서 자동으로 회생제동을 꺼버렸기 때문입니다.

회생제동 OFF 계기판의 모습회생제동 OFF 계기판의 모습

운전자가 이런 작동원리를 숙지하지 않아 회생제동이 OFF 될 수 있는 조건에 대비를 하지 않고 운전하게 된다면, 비포장도로나 눈길, 빗길 운전을 할 때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운전 중에 회생제동 OFF 조건이 되어 자동차가 순간적으로 앞으로 뻗어나가서 다른 차량이나 가드레일을 박을수도 있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전기차 뿐만 아니고 회생제동 기능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동일합니다. 이런 기능을 미리 알고 숙지하여 혹시 모를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V라운지 파트너 필진 대택아87 evloung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