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전기차 원 페달 드라이빙, 안전하게 활용하려면

ev라운지
입력 2023-02-22 17:33:00업데이트 2023-05-09 17:49:21
전기차를 운전하시는 많은 분들이 원 페달 드라이빙이라는 용어를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말 그대로 한쪽 발만 사용하여 운전을 하는 것을 의미하죠. 전기차가 한쪽 발만으로 운전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회생제동이라는 기능 때문입니다.

회생제동은 물리적 브레이크 대신 모터의 전자기 유도를 통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원리로 제동하면서 배터리를 충전하는 기능입니다. 물론 물리적 브레이크도 있죠. 그래서 전기차는 브레이크패드의 교체 주기가 훨씬 길어지게 됩니다.

또한, 회생제동은 브레이크를 밟는 대신 엑셀레이터에서 발을 떼거나 밟는 깊이를 감소시킬 때 감속을 합니다. 또한 그 강도도 소프트웨어 적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페달에서 완전히 발을 떼었을 때에는 정지할 수도 있어서 한발로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쓸 일이 거의 없죠.
브레이크를 쓸 일이 없으니 운전의 피로도가 확 줄어서 전기차를 운전하시는 많은 분들이 원 페달 드라이빙으로 운전을 많이 하십니다.



그러면 원 페달 드라이빙을 할 때 오른발의 위치는 어디가 적당할까요?
제가 자주 이용하는 테슬라 카페에서 한 회원분이 설문조사를 했는데요. 결과가 흥미로워서 가지고 와봤습니다.
A처럼 운전하시나요? 아니면 B처럼 운전하시나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B처럼 페달을 사용하시더라고요. 즉 원 페달 드라이빙으로 엑셀레이터를 기준으로 발 위치를 잡아 두시고 운전을 하시고, 어떤 분은 신호 대기 때나 차를 멈추고 있을 때에는 엑셀레이터를 밟지는 않고 발을 살짝 얹어놓는 정도로 둔다고 하시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사실 저는 이런 결과가 나온다는 게 조금 놀랐습니다. B로 운전을 하시는 분들을 뭐라고 하는 게 아니라 혹시 위험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이렇게 올려봅니다. 어쩌면 제가 겁이 많고 저 스스로를 못 미더워해서 그러는 걸 수도 있을 겁니다.

저는 운전이라는 행위는 어떤 상황이 어떻게 닥칠지 몰라서 항상 조심을 해야 하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항상 브레이크를 밟을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있는 상태가 좋은 상태인 것 같고,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을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자세가 좋은 운전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는 오토 홀드 기능이 있음에도 신호대기 중이나, 정차 중에는 항상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한 가지는 혹시나 뒤에서 부딪히는 차로 인해 실수로 엑셀레이터를 밟을 수 있는 가능성을 차단해서 앞차까지 들이받는 일은 없어야겠다고 생각해서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혹시나 제가 엑셀레이터 위에 발을 올려놓고 정차하고 있다가 엑셀레이터를 브레이크로 알고 밟아서 급가속 하게 되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전기차의 시대가 되어가면서 전기차의 급발진 의심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는 전기차의 많은 급발진의심 사고가 회생제동의 부적응으로 인해서 발생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첫 차를 전기차로 운전을 했지만 가끔 큰 차가 필요해서 내연기관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순간적으로 착각을 하는 경우가 있어서, 저와 반대이신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 순간의 착각이 사고를 불러일으키겠구나 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운전이야 편한 대로 하면 좋지만 그래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운전 습관이 가장 좋은 운전 습관 아닐까요?



EV라운지 파트너 필진 수쑹 evloung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