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5m 높이서 배터리팩 떨어져도 안깨져… “안전도 극한 검사”

화성=한재희 기자
입력 2023-03-27 03:00:00업데이트 2023-05-08 18:43:13
23일 경기 화성에 위치한 연구원 시험실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관계자가 후방에서 시속 48km 속도로 달려온 
구조물과 충돌한 전기차의 상태를 살피고 있다. 충돌 이후 배터리 내부 전해액이 누출되는지 알아보는 실험이다. 화성=한재희 기자 
hee@donga.com23일 경기 화성에 위치한 연구원 시험실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관계자가 후방에서 시속 48km 속도로 달려온 구조물과 충돌한 전기차의 상태를 살피고 있다. 충돌 이후 배터리 내부 전해액이 누출되는지 알아보는 실험이다. 화성=한재희 기자 hee@donga.com
지상 4.9m 높이에 약 400kg에 달하는 배터리 팩이 대롱대롱 매달려 있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1t 트럭 포터와 봉고 전기 모델에 들어가는 제품이다. 이 배터리 팩은 자유낙하한 뒤 시속 36km 속도로 바닥에 내동댕이쳐졌다. “쾅” 하는 굉음이 났지만 균열이 발생하거나 내부 전해액이 새어 나오지는 않았다. ‘이동형 후드’까지 대기시켰지만 1시간이 넘도록 화재는 발생하지 않았다.

23일 경기 화성에 위치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은 전기차 구동 축전지 낙하 시험을 처음 외부에 공개했다. 전기차가 가속 방지턱이나 연석 등에 의해 하부 충격을 받았을 때 배터리가 견딜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실험이다.

전기차 판매가 가파르게 늘어나면서 배터리 안전성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국내외에서 전기차 화재 사고 소식이 들릴 때마다 전기차 소유주는 물론 잠재적 소비자들의 불안감도 커질 수밖에 없었다. KATRI는 차량 안전도나 결함을 평가해 제작사 리콜이나 무상수리를 이끌어내는 조직. 하이브리드 차량이 등장한 2010년부터 구동력 배터리에 대한 7개 항목을 조사했던 KATRI는 순수 전기차까지 가세하자 검사 항목을 12개로 늘렸다. 배터리 팩 낙하 실험뿐 아니라 침수 시험, 과충전 시험 등이 포함됐다.

전기차의 경우 출동 실험과 절연 테스트 등을 통해서도 안전성을 살핀다. 이날 KATRI에선 독일 아우디의 준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기 모델 ‘e-트론’에 대한 후방 추돌 시험이 진행됐다. 자동차 후방에 있던 시험용 구조물이 시속 48km의 속도로 돌진해 충돌하자 정차해 있던 e-트론이 굉음과 함께 10m 가까이 앞으로 밀려 나갔다. 강한 충돌에 배터리 내부 전해액이 누출되는지 알아보는 실험이라고 했다. KATRI는 이날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해 제조사와 함께 차량 안전도에 문제가 없는지 정밀 분석할 예정이다.

KATRI 관계자는 “전해액이 누출돼 탑승객 신체에 닿으면 위험하기 때문에 후방 추돌 시험이 중요하다”며 “제조사에서 시험 결과에 불복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우디 관계자가 참관했다. 조사가 끝난 차량도 증거품으로 1년간 보관해 놓는다”고 말했다.

전기차 리콜 대수는 2018년 3건, 1만2264대에서 지난해는 67건, 20만5344대로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말까지 국내에 등록된 전기 승용·상용차가 총 38만9855대라는 점을 고려하면 리콜 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 KATRI 관계자는 “내연기관은 리콜 결정이 나와도 세부 트림만 대상이 될 때가 많다”며 “전기차는 트림이 다양하지 않아서 리콜 대상 차량 범주가 넓고, 리콜이 신차에 집중되는 경우가 많아 비율이 높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현우 KATRI 미래차연구처장은 “배터리 내부 문제로 발생한 화재에 대한 연구가 4년 기간의 국책과제로 선정됐다”며 “향후 충전 중 화재 발생 문제 등에 대한 안전도 및 결함 검사도 이뤄질 예정”이라고 했다.

화성=한재희 기자 h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