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LG에너지솔루션-현대차그룹,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5조7000억 규모 투자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3-05-26 14:00:00업데이트 2023-05-30 13:52:32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과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오른쪽)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과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오른쪽)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이 현대자동차그룹과 미국 내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을 건설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26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체결식에는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과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합작공장은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인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공장 HMGMA(Hyundai Motor Group Metaplant America)가 위치한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 브라이언카운티에 건설된다. 연간 배터리 생산 규모는 약 30GWh다. 한 번 충전으로 약 500km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약 30만 대에 해당하는 규모라고 한다. 합작공장 역시 2025년 말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합작법인 설립 절차를 마무리한 뒤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공장 건설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총 투자금액은 약 5조7000억 원(43억 달러 이상) 규모다. LG에너지솔루션과 현대차그룹이 공동 투자한다. 합작법인 지분은 각각 50%씩 갖는다.
합작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 셀은 현대모비스가 배터리 팩으로 제작한 뒤 HMGMA와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기아 조지아 공장 등 미국 내 현대차그룹 전기차 생산거점에 전량 공급될 예정이다.

이날 체결식에서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글로벌 전기차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전동화 체제 전환에 주력하고 있다”며 “글로벌 배터리 선두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과 합작공장 설립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대전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현대차그룹과 협력해 북미 전기차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차별화된 글로벌 생산역량과 제품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현대차그룹의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 2021년 인도네시아에서 배터리 셀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하고 현재 10GWh급 규모 배터리 합작공장을 건설 중이다. 해당 공장은 내년 상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과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해 전략적 투자를 확대하고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두 업체는 LG화학 시절인 2009년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에 탑재되는 배터리 공급을 통해 사업 협력을 본격화했다. 이후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전환을 추진하면서 1세대 코나 전기차에도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를 공급했다. 하지만 소비자에게 판매된 현대차 코나 전기차에서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두 업체 간 책임공방이 벌어졌다. 결국 약 1조 원 규모 코나 전기차 배터리 화재 관련 리콜 비용을 LG에너지솔루션과 현대차그룹이 7:3 비율로 지급하기로 합의하고 코나 전기차 배터리 화재 사태는 봉합됐다.

당시 두 업체간 미묘한 신경전이 벌어지면서 일정기간 관계가 소원해진 분위기를 보이기도 했다. 1세대 코나EV 이후 현대차그룹은 제네시스 G80과 GV70 일렉트리파이드,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등 다양한 전기차를 쏟아냈지만 아이오닉6가 출시되기 전까지 한동안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았다.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조치일 수 있지만 코나 화재 사태가 두 업체 관계에 일정부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있다. 이후 인도네시아 합작법인 설립과 전 세계적인 전기차 수요 증가,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을 계기로 LG에너지솔루션과 현대차그룹의 협력 관계가 정상화된 모습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LG에너지솔루션과 계약에 앞서 지난달 SK온과도 북미에서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했다. 약 6조5000억 원을 공동 투자해 마찬가지로 현대차그룹 전기차 공장이 있는 조지아주(바토우카운티)에 연간 35GWh 규모 배터리 합작공장을 짓는다. 전기차 약 40만대 규모에 해당한다. LG에너지솔루션보다 규모가 크다. SK온 합작공장 가동 목표 시기 역시 2025년 하반기로 잡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과 북미 합작공장 설립을 추진함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미국 현지에서 전기차 약 60만~70만대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게 됐다.
현대차그룹의 경우 올해부터 시행에 들어간 IRA 관련 수혜는 놓쳤지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전기차 수요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볼 수 있다. 올해 미국 정부가 IRA를 시행하면서 현대차그룹은 현지 전기차 시장 공략에 제동이 걸린 상황이다. IRA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모든 전기차 모델이 최대 7500달러(약 993만 원)에 달하는 보조금 혜택 대상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현대차그룹 전기차 대신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다른 브랜드 전기차 가격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받는 상황이다. 실제로 올해 현대차그룹 전기차 판매량이 감소 추세라고 한다. 보조금 혜택을 받았던 작년 동기 대비 15% 이상 판매가 줄어든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차그룹과 달리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등 배터리 업체는 IRA 수혜가 올해 1분기부터 실적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일찌감치 미국에 진출해 공장을 설립하고 가동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IRA에 따른 세액공제(AMPC, Advanced Manufacturing Production Credit) 혜택을 영업이익 실적으로 잡으면서 전반적인 수익성까지 개선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IRA AMPC는 미국 내에서 생산·판매하는 배터리 셀과 모듈에 대해 일정액을 텍스크레딧(Tax Credit)으로 수취할 수 있도록 하는 법 조항이다. 셀을 생산해 판매하면 kWh당 35달러를 지급하고 모듈에 대해서는 kWh당 10달러를 주는 방식이다. 셀과 모듈을 모두 생산해 판매할 경우에는 최대 45달러(kWh당)를 받게 된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은 현대차그룹과 합작공장 설립을 통해 IRA 관련 추가적인 수혜나 혜택을 기대할 수 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