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대구시 신설 전기차충전소 개선 사례로 본 무료시범운영의 순기능

ev라운지
입력 2022-12-14 18:22:00업데이트 2023-05-09 18:11:18
안녕하세요, 대구볼트오너 양키보살입니다.

저번 파트너 글에 대구두류공원 초급속멀티충전소 8기중 6기 이상 증상이 있어서 제가 직접 테스트하고 데이터를 넘겨줬었던 내용을 적다 보니 제가 대구전기차서포터즈4기를 하면서 무료 시범운영 중이었던 신설충전기들 오류를 잡고 유료화 했었던 일이 생각나서 적습니다.

전국적으로 많이 설치된 환경부의 경우에는 요즘은 무료운영기간 없이 바로 유료화하지만 2020년까지는 무료로 운영되었었습니다. 기존 오너분들중 사용해보신 분도 계시겠지만 아마 그때가 100kW랑 200kW고속충전기가 많이 설치되던 절정기였었죠.

그리고 대구시충전기라고 불리우는 대구시설공단 충전기도 20년도까지 구축, 신축 상관없이 전부 무료로 운영되었다가 이후 유료화되었으며, 환경부 고속충전기 설치에 발맞추어 20년도에 100kW 충전기들을 확충하기 시작했었고 6개월간 무료운영을 했었습니다.

대구시설공단(구.대구환경공단) 충전기 신설계획(출처 : 네이버전기차동호회)대구시설공단(구.대구환경공단) 충전기 신설계획(출처 : 네이버전기차동호회)


사실 무료 운영 충전소는 이슈나 분쟁거리가 많듯이 좀 시끄러운 곳이죠. 공용시설인데 무료라고 충전기를 막 쓴다던지 번히 뒤에 대기차량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정된 시간 제한을 무시하고 계속 충전하는 등 전국 어느 충전소나 무료충전소는 조용할 날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무료충전소 충전매너 관련글(출처 : 네이버전기차동호회)무료충전소 충전매너 관련글(출처 : 네이버전기차동호회)


하지만 이것도 잘쓰면 좋은데요..
그때당시 대구시설공단 충전기가 14기(100kW 고속 13기, 7kW 완속 1기)이였는데 전기차관련 SNS 대구지역게시판에 오류가 뜬다고 글이 올라왔었는데 대구전기차서포터즈인 저도 확인차 해당 장소에 가니 동일증상임을 확인했었습니다.

문제현상


문제는 한곳에서만 나타나는것이 아니라 발생하는 날짜가 다르더라도 신규설치된 충전기들 각각 동일현상이었습니다. 제조사에서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했었지만 문제는 지속되었고 시설공단에 총알을 좀 더 넣어줘야 움직일 듯했었습니다. 언제 나타날지 모르는 문제현상을 마냥 기다릴 수는 없었고 또 다양한 차종들이 필요해서 여러 오너들의 대구지역게시판에 요청을 했었고 리스트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최초 펌웨어 업데이트 후 작성한 문제발생현황 리스트최초 펌웨어 업데이트 후 작성한 문제발생현황 리스트


이때 제 기억으로는 충전기 제조사에서 3회정도 충전기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했었던 것으로 기억나는데 완전 해결까지 대구지역 오너분들께서 많은 총알을 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그때 정말 감사했습니다. 이후 한동안 증상이 없자 유료화가 되었으며, 무료시범기간도 종료되었습니다.

위 리스트화를 위해 여러 오너분들이 많은 도움을 주셨는데 사실 유료 충전기였으면 그분들도 개인지출이 들어가므로 호응도나 데이터 수집에 한계가 있었겠지만 무료이니 부담도 안 가고 충전또는 증상 확인이 가능하므로 리스트화 및 문제해결 후 유료화가 가능했었습니다.

대구시설공단 신설충전기 유료화 공지글대구시설공단 신설충전기 유료화 공지글


EV라운지 파트너 양키보살(evlounge@donga.com)